대항하정외과과로고
홈  >  대장항문  >  기타항문질환

기타항문질환

직장탈

직장탈이란

이는 직장이 항문으로 탈출되어 4~5cm 가량이 뒤집혀 빠져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소아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남.녀 모두에 발생하며 탈출된 직장으로 인하여 항문이 불편하고 항상 내의에 분비물이 묻고 심하면 궤양이 생기거나 썩어서 통증을 동반하는 출혈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소아에서는 어머니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배변 시마다 항문으로 빨간 살이 동그랗게 빠져 나와 대변 후 밀어 넣어야 하는 경우이고 어른의 경우는 본인이 잘 알아서 스스로 복귀시키곤 합니다. 이는 부분내지는 완전 탈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부분 탈출되는 것은 3도의 치질과 비슷하여 증상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많으며 완전 탈출증에서는 항문이 완전히 뒤집혀 긴 소시지같이 빠져 나오나 심하면 걷거나 오래 서있어도 빠져 나와 매우 괴롭습니다. 이때 용이하게 복귀되지 않으면 괴사가 되거나 썩어서 궤양이 생기고 터져서 출혈이 됩니다. 특히 설사나 변비가 있을 때 이런 증상이 더욱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는 부분 및 완전탈출에 따라 구분하여 수술하여야 하고 설사나 변비를 잘 치료하여야 합니다. 완전탈출 시에는 여러 가지 술식을 적용하여 직장을 유지하고 있는 해부학적 구조를 강력히 하는 수술을 적용합니다. 그러나 직장용종이나 종괴같은 것이 끌고 내려오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 경우는 원인 제거가 가장 중요합니다.

직장탈 증상

  • 배변장애 및 불완전한 배변감
  • 점액분비
  • 빠져 나온 직장점막이 자극되어서 출혈
  • 변실금

직장탈 진단

직장탈출 진단을 위해서는 배변조영술을 사용합니다. 배변조영술은 환자가 실제로 배변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배변과정을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해서 직접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배변과정을 촬영함으로써 직장 안에서부터 탈출되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검사는 종종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 어떠한 수술이 적당한지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문직장내압검사로 항문근육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도 치료의 방침과 예후 판정에 중요합니다.

직장탈 치료

일단 직장탈출이 발생하게 되면 단순히 변비치료와 화장실에서 배변 시 무리하게 힘주는 것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는 치료가 불충분합니다. 약물로서도 치료 될 수 없습니다. 수술적 방법이 최선입니다. 소아의 경우는 변비교정 및 적당한 배변습관으로 저절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