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하정외과 스킵네비게이션

 

하지정맥류 진단&치료

정통 혈관외과 의사 진료

대학병원에서 혈관외과 전공, 최적의 진료를 제공합니다.

하지정맥류 진단

하지정맥류 진단은 좋은 예후를 위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혈관들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위해 의료진의 육안 검사뿐만 아니라 심부정맥, 관통정맥, 교통정맥, 표재정맥 등을 혈관초음파와 같은 의료장비를 사용하여 세밀하게 살펴 하지정맥류의 존재 여부 및 정도를 파악합니다. 또 가까이에 있는 동맥 혈관과의 해부학적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해 수술적 오류를 줄입니다.

이학적 검사

검사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의료진이 진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육안으로도 정맥류 범위 및 상태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피부염, 색소 침착 등의 합병증 유무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손으로 촉진하면서 정맥의 탄력성, 두께 등을 파악하고 의료진의 숙련된 실력에 따라 혈액의 역류 범위와 정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진찰은 보통 서 있는 상태에서 시행되지만 혈관의 소개(emptying) 정도를 파악해야 할 때에는 누워서 시행되며 이때에는 하지의 거상(elevation)을 반복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핸드 도플리(hand-doppler)와 같은 장비를 사용해 간단하게 혈류의 역류를 정확하고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혈관 초음파 검사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질환 진단 시 가장 기본적으로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최근 의학기술 발전으로 기능, 해상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되어 수술 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심부정맥, 표재정맥, 정맥의 접합부, 관통정맥, 교통정맥 등의 위치, 형태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해부학적 분석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동맥과 정맥에 흐르는 혈류의 양과 혈류 흐름 방향, 속도 등과 같은 기능적 분석도 가능합니다.

혈관 초음파 검사는 해부학적 분석, 기능적 분석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듀플렉스 스캔(duplex scan)라고도 부릅니다. 정밀한 검사를 통해 하지정맥류의 원인인 정맥혈의 역류 위치를 찾고 관통정맥나 표재정맥의 역류, 심부정맥의 상태, 동정맥 기형 등 하지 정맥 계통의 전반적인 상태를 관찰합니다.

이 검사는 치료나 수술 시에도 실시간 이용될 만큼 중요하며 주사경화 요법이 시행 중에도 사용될 정도로 정확한 해부학적 치료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정맥 촬영법

정맥 내에 조영제를 주입하여 심부정맥, 표재정맥의 해부학적 구조를 살핍니다. 과거 표준적인 진답법으로 많이 시행되었으나 최근에는 혈관 초음파 검사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광혈류 측정

적외선을 흡수하는 적혈구의 특성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혈액량이 늘어나면 적외선 반사량이 감소하는데 이를 통해 표재정맥의 혈액량 변화를 간접적으로 측정합니다. 또 비정상적으로 혈액이 역류하는 부위가 표재성인지 심부정맥인지 감별 진단 할 수 있게 해주고 심부정맥혈전증 유무 검사에도 이용됩니다.

3차원 CT

다른 진단 방법에 비해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방사선 노출이 많은 편입니다. 또 혈관 초음파 검사보다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이 적어 잘 이용되지 않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