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탈장 수술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탈장은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법이기 때문에 진단이 된다면 가능한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발견으로 합병증이 없는 상태에서 치료 받는다면 수술이 비교적 용이하게 진행되며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밀려나오는 주머니를 간단하게 막는 방식으로 치료 가능하지만, 성인이라면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근육과 인대를 당겨서 약해진 부분을 덮는 방식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통증이 적으면서 재발방지까지 탁월한 인공막을 이용한 무장력 수술(tension-free repair) 등 효과적인 탈장 수술 방법이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잘 받았다고 하더라도 재발을 막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복압이 상승되는 활동이나 상황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심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며, 만성적인 기침을 하는 경우에는 잘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막을 이용한 무장력 수술은 탈장낭을 처리한 탈장 내공에 인공막을 이용해 만든 plug를 넣어 고정시킨 후 약해진 후복벽을 다시 인공막을 이용하여 보강하여 주는 방식으로, 기존의 수술보다 적은 피부 절개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근육과 인대를 서로 당겨서 꿰맬 필요가 없어 수술 후 통증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뿐 아니라 회복기간이 매우 짧아 긴 입원기간이 필요치 않습니다. 따라서 직장 복귀 또한 빠른 시일(1주 이내) 내에 가능하며, 재발율도 1% 이하로 낮아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공막은 polypropylene이란 물질로 된 인공천으로, 인체 내에서 다른 자연 조직에 의해 이물 반응 없이 잘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안전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